완벽한 드라이버 거리를 위해 발사 각도와 백스핀이 중요하다고 하였습니다. 그럼 다음으로 최대 비거리를 내기 위한 드라이버 발사각 최적 스핀을 생성하기 위한 몇 가지 사항을 알아봅니다.
1. 헤드스피드가 나와야 합니다.
볼을 멀리보내기위해서는 무조건 헤드 스피트가 나야 합니다. 스피드가 나면 백스핀도 늘어납니다. 그러나 백스핀 즉, 올려치는 스윙인지 깎아 치는 스윙인지에 따라 백스핀 양은 레슨으로 줄어들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일단 헤드 스피드가 빨라지는 훈련을 해야 합니다.
2. 드라이버 로프트가 영향을 미칩니다.
드라이버 로프트 각도 그중에 볼에 근접할때 나타나는 각도는 물리적으로 볼의 탄도를 결정합니다. 일반적으로 아주 빠른 스윙이 아니라면 로프트가 있는 드라이버가 멀리 갑니다.
드라이버 로프트는 임펙트시 손의 위치에 따라서 변화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도 포함이 되는 것이며 나아가서는 제자리에 그대로 서서 스윙만 한다면 로프트를 높을 필요가 없습니다.
체중 이동이 로프트를 깍아 먹을 수 있지만 그런 체중이동 때문에 볼을 똑바로 멀리 가게 되면 공에 힘이 실리게 됩니다.
3. 볼 공격 각도(어택 앵글)가 중요합니다.
공은 일정한 곳에 있습니다.
-상향타격:가장 좋은 어택 앵글은 헤드가 우선하여 볼에 근접하는 것입니다. 머리와 손은 그 뒤에 있고 헤드가 볼에 먼저 닿게 되면 기준 각도보다 훨씬 더 좋은 앵글이 나와 백스핀은 줄고 볼 스피드는 늘어나게 됩니다.
- 일반타격:일반적인 어택 앵글은 진입과 탈출이 지면과 평행선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원래 가지고 있던 해드 로프트 그대로 공이 뜨게 되며 비교적 일반적인 스윙에서 많이 나오게 됩니다.
-하향타격: 공을 내려치는 형식입니다. 드라이버를 이와 같이 내려치면 거리가 많이 손해를 보게 됩니다. 또한 백스핀이 최대로 발생하며 비행 반발이 일어나게 되므로 볼이 뜨려는 성질보다 앞으로 나가는 것을 방지하는 성질이 더 많게 되어 비거리 감소로 이어집니다.
이를 교정하는 방법은 머리와 손이 헤드를 따라가는 것입니다. 눈동자를 공의 윗부분에 집중하고 스윙을 하면서 천천히 여러 시간을 두고 교정해야 합니다. 효과는 탁월하게 볼 수 있습니다.
볼의 공격각도 가 달라지면 예를 들어 9도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230M를 보내다면 어택 앵글을 조정하여 스윙 연습을 하면 얼마 되지 않은 시간에 245 미터를 가볍게 보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만큼 이미 스피드는 나오는 선수이기에 진입각을 조정하여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4, 클럽 페이스 컨택 포지션에 따라 변합니다.
볼이 드라이버 어디에 맞는지 중요합니다. 드라이버 페이스는 평면이 아니고 곡면입니다. 따라서 중앙에 맞을때 정상 로프트로 발사각이 나온다면 윗면에 맞으면 더 높은 진입각이 형성되고 아랫부분에 맞으면 로프트가 줄어들게 됩니다.
스핀은 반대로 작용합니다. 위에 맞으면 스핀이 적어지고 아래부분에 맞으면 스핀은 추가로 발생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이론입니다. 이런 이유에도 불과하고 거의 모든 프로들은 로프트가 더 줄어드는 페이스면 하단에 맞추어 볼을 가격합니다. 상식적으로 스핀이 더 발생하게 샷을 합니다. 그러나 실제 백스핀이 더 발생하지 않은 이유는 스윙 메커니즘을 달리하거나 스피드로 이를 가감하는 것입니다.
5. 샤프트 킥포인트에 따라 변합니다.
임펙트시 샤프트 윗부분에 킥포인트가 있다면 볼은 낮은 런치각을 형성합니다.
임팩트 시 샤프트 중간 부분이 휘어진다면 중간 탄도 즉 골퍼가 요구하는 거의 비슷한 탄도가 나옵니다.
로우킥 즉 헤드 바로 윗부분이 휘어지는 샤프트를 사용하면 그 부분이 휘어져 공을 올려치는 효과가 나옵니다.
따라서 자신의 스피드에 맞는 사프트를 이용하거나 같은 무게와 질량을 가졌다면 킥포인트를 바꾸어 볼의 발사각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