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와 경제

애드센스를 사용하려면 사이트에서 발견된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by 투피플 2022. 3. 6.

구글 애드 센스 문제 해결

애드 센스 승인을 받기 전에 구글에서 보내는 이메일이다. 사이트에서 문제가 발생하였으니 발견된 문제를 해결하라고 하는 것이며, 아래와 같은 이메일이 오게 된다. 물론 오지 않고 승인될 수 도 있다.

애드센스를 사용하려면 사이트에서 발견된 문제를 해결해야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이메일)

중대한 문제로 인식이 되고 내가 하지 못한 무엇인가를 찾게 된다. 그럴 필요 전혀 없다. 이 이메일은 다르게 해석을 해야 한다. 영어를 한글로 번역하는 과정에서 오는 우리의 착시일 수 도 있다. "당신이 보내온 승인 관련한 블로그를 로봇이 검토하고 확인했습니다. 그러나 아직 광고를 게재하기에는 우리와 생각이 조금 다르군요. 글을 조금 더 써 보시겠습니까?" 이렇게 해석하면 되는 것이다.

 

발견된 문제점의 이해

블로그에 글이 적어 아직 충족되지 않았다는 것을 문제점 이라고 구글은 보고 있다. 우리와 사용하는 언어의 방식이 다른 것일 뿐 겁주거니 기븐 나쁘게 하려는 의도는 전혀 아니다. 로봇 역시도 아메리칸 스타일이라서 자신의 충족 조건에 달하지 못하면 문제로 인식하는 것이다. 글을 충분히 써서 올리는 간단히 해결되는 경우가 많다.

두 번째로 블로그에 쓰여 있는 글의 종류와 스타일에 대한 인식이 조금 다르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네이버에 익숙한 우리로서는 모든 내용을 그림으로 표현하고 작은 글로 그림을 받쳐주는 정도가 블로그이고 포스팅이었는데 구글이나 미국의 문화를 보면 조금 다르다. 화려한 그림이나 이해도가 빠른 화면 이전에 실질적인 내용을 우선하여 본다. 그래서 미국과 가끔 사업상 이메일을 주고받으면 표현하는 글 하나하나가 명확하고 뜻의 전달을 확실히 한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마찬가지로 블로그에서도 글로 상대방에게 의사를  명확히 표현한다는 생각을 우선해야 한다.

 

 

인터넷 환경

우리나라의 인터넷 속도는 세계 최강이다. 해외 여행을 해 보면 알겠지만 아직 외국은 우리나라 수준의 인터넷 속도를 가진 곳이 거의 없다. 구글이 속한 미국도 이와 다르지 않으며 어떤 곳은 사진 한 장을 내려받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리기도 한다. 우리나라 환경처럼 네이버 포스팅처럼 사진 위주의 설명이 필요하다면 미국이나 인터넷 환경이 좋지 않은 곳에서는 로딩 때문에 블로그를 읽을 수 없게 된다. 그래서 구글은 텍스트에 충실한 블로그를 아직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하다. 잘료는 글로 표현되었을때 많은 사람들이 간결하게 공유하기도 좋고 보존력도 뛰어나다. 글자를 이용한 블로그 구성이 그래서 중요하다고 판단한다.

 

문단의 구성

글은 쓰는 사람에 따라 같은 문단도 여러 가지로 표현한다. 구글이 좋아하는 문장을 기록한다면 간결하고 뚜렷해야 한다. 그렇다고 무조건 줄이라는 뜻은 아니며, 필요 이상의 문자를 이해하는데 로봇이 어려워할 수 있으니 한글의 위대한 표현 방식을 잠시 블로그에서는 접어두고 구글이 좋아하는 방식으로 써야 승인이 빠르다는 얘기이다. 승인 후에는 어떤 글을 쓰던 상관없지만 승인이 필요할 때는 따라가는 게 좋다고 본다. 누구나 이해하기 쉽고 주어가 확실하며 편하게 이해할 수 있는 방식 이어야 좋다. 또 문단을 구성할 때 굳이 존칭 형식을 취할 필요가 없다. 영어의 경우 문단에 구체적 존칭이 없기 때문에 로봇이 수집할 때 오히려 혼란스러울 수 있기 때문이다. 좀 더 이해를 위해 예를 들면 EBS 방송에서 방송 내레이션을 한다고 보면 비교가 빠르다. "잠자리는 긴 시간을 물속에서 유충 상태로 있게 된다" 이렇게 쓰면 간단하다. 물론 다른 생각은 얼마든지 존재한다. 필자의 생각이 그렇다는 것이다.   

 

애드 센스 승인 전 점검사항 

이외에도 애드센스 승인 전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어야 할 몇 가지가 있다. 사이트 맵이 잘 구성되어 반영되었는지, RSS도 입력이 잘되었는지, 구글 서치 콘솔에서 자신의 블로그가 제대로 기능을 하고 있는지 여부 등을 확인하는 것이다. 별것이 아니라고 할 수 있고 어차피 글이 쓰이고 승인이 된 후에는 필요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렇지만 처음 로봇에게 인식된 블로그의 평가 점수가 좋게 인식되면 나쁠 이유가 없다. 다음 편에 애드센스 승인 중에 필요한 몇 가지 요소를 알아보도록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