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프와 장비

아이언의 샤프트 무게

by 투피플 2022. 10. 31.
반응형

이언의 샤프트를 결정하는 중요 요소는 유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남이 하니까 따라 하기도 하고 그게 정답 이것 같아서 무조건 사용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냥 사용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아이언 샤프트를 조금 다르게 해석하면 점재적인 힘을 다 실을 수 있게 되어 거리와 탄도를 향상하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아이언 샤프트의 무게


아이언의 샤프트 무게는 원하는 게임 도달하는 능력에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스틸 샤프트의 무게는 85g에서 130g까지 다양하며 이것이 작은 차이처럼 보이지는 않지만 샷 메이킹 능력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또한 근력, 스윙 속도, 스윙 템포, 클럽 길이가 샤프트 무게를 결정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더 빠른 스윙 속도와 템포에는 더 무거운 샤프트가 필요하고 낮은 스윙 속도와 템포에는 더 가벼운 샤프트가 필요합니다.

세트로 나오는 제품에도 엄격한 무게가 각각 적용됩니다. 항상 같은 스윙의 형태를 적용하려면 꼭 필요한 기준입니다.

골퍼에 따른 무게선택


스윙 속도가 느리고 템포가 느린 골퍼는 스윙 속도를 최대화하기 위해 더 가벼운 샤프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 무거운 샤프트의 경우 그 반대가 사실입니다. 빠른 스윙 속도에 더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템포가 빠른 경우에도 적용됩니다.

클럽에서 생성되는 스핀의 양은 로프트, 클럽 길이, 유연성 및 샤프트를 포함한 클럽의 무게와 같은 몇 가지 요소의 영향을 받습니다.

무거운 샤프트는 가벼운 샤프트보다 낮은 스핀을 생성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주장은 둘 다 클럽 페이스의 스위트 스폿에 맞추었다고 가정합니다.



스윙 속도의 영향


스윙 속도는 샤프트에 힘을 가해 샤프트를 휘게 만듭니다. 스윙 속도가 빠를수록 샤프트가 더 많이 휘게 됩니다.

샤프트의 굴곡이 너무 많으면 스트록 품질에 영향을 미치고 컨트롤과 볼 탄도가 영향을 받습니다.

스윙 속도가 그라파이트를 사용한다고 해서 훨씬 발라지거나 그로 인해 볼의 궤적이 많이 달라지지 않습니다.

근소한 차이지만 확실한 다른 감을 가지게 되는 것이 아이언의 무게입니다. 결정적인 것은 샤프트입니다. 

 

경량 스틸과 그라파이트 샤프트 장단점, 

그라파이트 샤프트의 제조가 발달됨에 따라 그라파이트와 스틸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 더 어려워졌습니다.

그라파이트 샤프트는 이제 스틸 샤프트와 유사한 중량으로 생산될 수 있으며 스틸보다 토크가 높아 임팩트 시 클럽 페이스를 보다 효율적으로 통제할 수 있습니다.

어려운 이야기 일 수 있지만 같은 그램수라면 그라파이트를 사용하면 똑같은 동작과 힘에 의해 샷을 하더라도 훨씬 더 좋은 품질의 샷이 가능해진 다는 것입니다.

이 품질은 절대적 거리와 탄도를 그 예로 합니다. 

일반 골퍼의 문제가 탄도와 거리입니다. 

 

 

 

프로들의 경우 제어된 일관성 있는 샷이 필요하다면 일반 골퍼는 우선 자신의 거리를 다 낼 수 있는 샤프트와 메커니즘을 끌어내는 것이 더 간절하기 때문입니다.

미국과 우리나라의 레슨 중 가장 다른 하나는 우리나라는 골퍼의 스윙폼을 위주로 처음 시작한다면 미국의 경우 일단 휘두르고 가장 큰 힘을 발휘시킬 수 있도록 힘을 쓸 수 있는 방법을 우선 가르치고 나중에 스윙을 잡는 것입니다.

이처럼 스윙으로 인해 모든 힘이 다 발산될 수 있다면 스틸이 말할 나위 없이 좋습니다. 거리와 방향 편차가 더 줄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일반 골퍼의 경우 안정된 거리를 확보한다면 이미지로 그 홀을 제어할 수 있는 힘이 생깁니다. 편해진다는 뜻입니다. 그렇게 편해지고 오히려 골프가 쉬워야 스코어가 좋아집니다.

그라파이트가 내게 맞는데 아무런 생각 없이 스틸을 사용하면 그것도 몸에 맞지 않는 스틸을 사용하면 많이 손해를 보고 골프를 하는 것과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충분한 힘과 근력이 있어 파워에는 지장이 없는 사람이 낭창거리는 그라파이트를 사용한다면 어린이용 낚싯대로 어른이 고기를 잡는 것과 똑같습니다.

그런 사람의 경우 스틸로 바꾸면 딱딱 덜어지는 탄도와 거리가 자신감을 불어넣어줍니다.

그라파이트가 한국에서는 특히 잘못 인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필 미켈슨도 그라파이트 샤프트를 사용합니다. 

아이언 샤프트

반응형

'골프와 장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드라이버 샤프트 무게 선택 방법  (0) 2022.11.03
퍼터 잘하는 방법  (0) 2022.11.03
샤프트 무게 장단점  (0) 2022.10.31
무거운 샤프트 가벼운 샤프트 #1  (0) 2022.10.31
"TOUR AD CQ" 발매  (0) 2022.10.3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