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와 경제

새로 생기는 직업, 없어지는 직업군

by 투피플 2023. 5. 2.

향후 없어질 수 있는 직업에 대해서 세계적으로 새로운 이슈가 되고 있다.

 

 

1. 인공지능이 분석하는 5년 이내 데이터

앞으로 5년 동안 정도를 데이터를 확보하여 인공지능 AI가 분석한 직업에 대해서 알아보면 가장 먼저 많은 수로 없어질 직업에 대해 1순위로 은행 창구 직업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점차 개인적으로 온라인으로 뱅킹업무를 볼 수가 있고 연령과 상관없이 활성화 되면서 직접 대면하여 은행 일을 보는 사례가 줄게 된다는 것이다.

일리가 있다.

최근에 비즈니스하는 사람들도 작은 이체 입금 처리 확인 등은 이제 은행에 가지 않는다. 대출이나 연장 등 꼭 필요한 일만 창구를 찾게 되는 것이다.

 

2. 예전의 전망

한편 예전에 직업군 전망 기록을 보면 없어지는 직업군에 보험 설계사와 판사가 올라오기도 했었는데 보험 설계사의 경우 실질적으로 우리나라는 점차 그 숫자가 하락 추세 있으며 온라인으로 바로가입 하는 보험이 늘어나는 것을 늘어나는 것이 추세를 정확히 짚어주고 있다.

또한 세계적인 석학들이 말하고 분석하는 것 중에 하나가 판서 업무라고 하는데 조금 먼 후의 일이지만 일관성 있고 감정에 치우치지 않으며 규칙과 성문화된 법전의 데이터를 가지고 각 개인에게 대한 형량을 정하는데 인공지능이 더 유리할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은 바 있다.

메우 흥미로운 결과지만 지금 당장은 일반인들 조차 우려하는 분위기이며 자칫 오판의 가능성을 두고 있는 예견이 있어 일단 미루어져야 하는 것으로 본다. 

3. 새로운 직업 (많은 수가 필요한)

새로 생기는 직업군은 어떤 것이 있을까

농기계 쪽으로 상당히 유리하게 보고 있으며 그 중에서 농기계 조작이나 농기계를 다루는 기술자는 앞으로 파격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었다고 한다. 

그 이유로 먹거리, 주요 생산지 농업은 더 이상 없어질 수 없는 산업 근간으로 적용 된 연유이며 점점 기계화가 되는 농업 구조 특성상 일을 컨트롤하는 기계조작 기사 그중에서 농업 부분에 기술자가 파격적으로 증가한다는 예측을 인공지능이 설명하고 있다.

 

4. 새로운 직업과 사라지는 직업의 비례수치

없어지는 직업 군 대비 향우 새로 생기는 직업이 없어지는 직업군에 대해서 그 수치를 따라 가지는 못하고 있다.

즉 인공지능이나 기계 가 대신 하는 일들이 많아지면서 사람이 직접 하는 일들은 계속 줄어들게 된다는 것이다. 지금 현재는 그 폭이 그렇게 심하지 않지만 갈수록 그 범위가 늘어나 사람이 직접 하는 일 자체가 많이 없어질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새로운 직업과 없어지는 직업이 대비가 점점 그 폭이 늘어난다는 것에서 우려를 표하고 있다. 

 

5.우리의 결론

향우 직업군에 대해서 또한 직업을 선택을   다양한 업무 위주 보다 일관 되는 업무 데이타에 의한 업무 축적  기술이 가능한 업무 자체는  비중이 줄게 될 것이다.

기계가 대신 할  없는 무한한 창의력은 인간의 소유이다. 사람과 소통하는 곳에서 또한 지속적으로 사람을 필요로 하게 될 것이다.

 인간적 창의력을 지속적으로 요구하는 분야에서 내가 뭘 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과학적인 사고방식이나 데이터에 우리가 탐을 내서는 이제 결과가 좋지 않다. 그건 인공지능에 양보하고 그 인공지능을 우리에게 실현하는 분야를 개발하는 것도 우리의 숙제이다.

직업군과 없어지는 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