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와 경제

마이크로소프트 주식

by 투피플 2022. 4. 25.

애플과 Microsoft는 미국 역사상 가장 높은 시가 총액을 가진 상위 두 회사이다. 시가 총액 2조 달러를 돌파하고 각 분야에서는 세계 최고의 선두주자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기업의 가치는 장기 투자 자들에게 매우 관심이 있게 되었고 지난 5년간 투자수익률로 시장을 거의 압도했다고 볼 수 있으며 배당금을 지급하는 몇 안 되는 기술 주 중 하나이기도 하다.

 

애플과 마이크로 소프트

따라서 애플과 Microsoft는 많은 투자자들의 마음속에 항상 담겨있는 힘 있고 우월한 2축의 미국 회사라고 볼 수 있다. 장기적 투자 선택으로 더 적합한 애플과 Microsoft를 조금 더 상세히 비교해 본다.

애플과 Microsoft는 현재 가장 가치가 있는 상위 2개의 포지션에 속하며 두 회사가 잠재력과 장기적인 발전도 객관적으로 비교해 보면 애플과 Microsoft는 미국 시가총액 1,2위이다. 많은 투자 고객들이 가끔 어떤 회사가 더 투자하기 좋은 좋고 나에게 맞는 적정 투자처는 두 회사 중 어느 것일까라고 해서 매우 궁금해한다.

애플은 2020년도 5G 아이폰을 출시 하고 그 이후로 지속적인 호황을 받고 있으며 2020년 기준으로  1천억 달러를 돌파 iPhone 12 기록을 가지고 있다. 애플은 전체 수익 중 600억 달러 이상 수익은 iPhone 판매에서 나온다. 코로나 19로 재택근무를 하는 추세로 인해 애플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수요도 크게 증가했다.

한편 마이크로소프트는 재택근무 Microsoft 오피스 및 오피스 365를 가지고 시장 전체를 독점하다시피 하고 있다. 오피스 365 없이는 미국의 경우 재택근무가 불가능하다. 따라서 마이크로 소프트 오피스와 오피스 368 매출은 Microsoft 전체 매출의 1/4을 차지한다.

또 하나 Microsoft의 클라우드 비즈니스가 이 시장에서는 아마존과 AWS 클라우드 플랫폼을 따라잡고 있다. Microsoft 클라우드가 이두 회사를 열심히 따라 잡고 있는 것이다. 또한 21년 재무 보고서를 참고하면 두 회사 발전은 전망은 의심할 여지가 없으며, 그중에 큰 두 가지 면을 보자면 하나는 5G 큰 물결, 또 하나는 클라우드 비즈니스를 따라잡아가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애플과 Microsoft 주가는 과거보다 현재 더 비싸기 때문에 장기 투자를 위해서는 어떤 회사가 향우 매년 동안 더 큰 매출을 보이며 성장 가치에 부합할까의 요소가 중요하다. 먼저 5G로 가져온 iPhone 판매량에 의한 Apple 성장 포인트를 보면 구독 서비스 인 애플 TV, Apple Music 등 기타 서비스와 같은 애플 소프트웨어 등으로 최근 애플 iPhone 매출은 전체 48.6%를 차지했다.

맥과 아이패드는 전체 매출의 19.2% Apple Watch AirPods 등은 10.8% 따라서 애플 하드웨어 장치는 총수익이 78%를 차지한다. 모든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증가를 하고 있지만 특히 아이폰을 50% 웨어러블은 40%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하드웨어 매출은 측면을 보자면 실제로 미래 성장을 위한 주요 동력 군 아니라고 전망한다. 가장 큰 화두는 전체 매출의 22%를 차지 하는 애플 소프트웨어 구독 서비스가 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전망을 한다. 작년에 동년 대비 33% 가 증가되었고 이것은 하드웨어 시장이 상대적으로 포화상태 들어서 있기 때문이다.

애플은 현재 10억 명이 넘는 활성 아이폰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2021년 2분기 세계 스마트 시장 점유율 15%이지만 삼성 , 샤오미 등 타 브랜드 위협에 직면해 아이폰만 의존한다면 애플의 앞으로 큰 성장은 어려울 것으로 판단할 수도 있다.

이는 성장이 없다는 것이 아니고 폭발적인 성장이 어려워질 거라는 얘기다. 애플도 이같이 예상을 하고 있는 부분이라 일부 서비스의 수익 장치를 구축하여 iPhone 사용자를 자신들의 서비스의 끌어들이고 있는 것이다. 2014년부터 2021년까지 현 구독 서비스는 총 300% 증가한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전염병으로 인한 재택근무 효과로 애플은 App Store에서 많은 돈을 벌었고 설문 조사에 따르면 2020년 애플 App Store 전 세계 사용자와 Google Store의 총 1000억 달러가 지출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App Store에서만 723억 달러로 대단한 성과를 이루었다.

 

 

 

애플과 마이크로 소프트 포인트 분석

연구에 따르면 애플 App Store 소비는 2023년까지 10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따라서 애플은 장기적인 발전을 보자면 iPhone은 애플 비장의 카드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주요 수익으로 iPhone에 대한 과도한 의견도 앞으로 약점이 될 수도 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여러 제조사들과 함께 애플은 미래에 소프트웨어 및 구독을 주요 수익으로 하는 기술 회사로 전환할 것이라는 예측도 있다.

애플 최근 몇 년 동안 독점 금지 조사 및 분쟁의 대상이 되었던 앱과 게임, 애플 세금 문제 등의 분쟁이 있었다. 그러나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러한 독점금지 분쟁이 없다.

두 회사를 현재 시점에서 비교해 보면 뭐라고 할 수 없을 정도로 양호하지만 그중에 Microsoft에 대한 투자 위험은 상대적으로 적다고 볼 수 있다.

Apple이 주요 수입 원인 아이폰과 달리 하드웨어 Microsoft 수익은 하드웨어의 크게 의존하지 않는다. 이해 반에 2014년 CEO 사티아 아델라가 취임하면서 클라우드 사업을 적극적으로 변화시켰다.

 

애플과 마이크로 소프트 전망 분석

사티나 CEO는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과 경쟁하기 위해 너무 멀리 가지 않겠다는 견해를 밝혔다. Microsoft 현 상황을 볼 때 사티나의 선택은 적절한 것이었다고 평가받는다. 클라우드 사업을 시장 전개가 독점에 가까운 PC 하드웨어 시장은 전기보다 실제로 높기 때문이다.

지난 4년 동안 Microsoft 클라우드 시장은 10% 에서 오늘날 20% 까지 증가하였다. Microsoft 클라우드 비즈니스는 지능형 클라우드가 계속해서 Microsoft 가장 큰 이익을 창출원이 되기 때문이다. 이는 좋은 재무 보고서의 기초가 되기도 한다. 이 지능형 클라우드는 주로 Microsoft AZURE 클라우드 플랫폼을 말한다.

처음 3/4분기에 AZURE 클라우드 플랫폼 수익이 50% 미만이었으나 이번 성장이 50% 이상으로 들어와 아마존 클라우드 비즈니스 시장을 잠식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리고 아직 클라우드 비즈니스 모델로 전환 하지 않는 기업들이 많기 때문에 Microsoft 클라우드 사업은 계속해서 빠르게 성장 할 것으로 보고있다.

현재 클라우드 비지니스 시장은 약 3,700억 달러이며 2025 년에는 8,320달러가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연평균 복합 성장률이 약 17.5%로 많은 기업이 클라우드 사업으로 눈을 돌리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 되는 것이다.

그래서 현 단계에서 Microsoft 투자가 애플보다 조금 더 확실하다고 일부 투자자는 전망하고 있다. 스탠더드 &푸어스 신용 등급에서 마이크로소프트가 가장 높은 등급 A A A 애플 평가는 A A로 매우 높은 평가를 받았다.

세계 유수의 투자자들이 꼭 애플과 Microsoft의 직접 투자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투자자들이 다양한 ETF에는 세계 최대 시가 총액을 가진 이 두 회사가 포함될 가능성은 다분하다. 애플은 작년 유월에 현재 자산은 1,940억 달러에 달한다. 그리고 부채는 1,220억 달러로 애플이 언제든지 부채를 상환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것이다.  720달러 현금이 부채를 상환하고도 남게 된다.

이런 관점에서 Microsoft 현금 1380달러, 부채 635억 달러를 보유하고 있는 것을 보면 순 현금 745달러 유로 Microsoft 역시 언제든지 부채를 상환하고도 남는 현금을 자산을 확보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다른 회사를 인수할 자금이 많이 남아 있지만 합산된 현금은 부채의 신용 등급 측면에서 마이크로소프트가 애플보다 조금 더 우수하다.

기술 회사로부터 애플과 Microsoft는 배당금을 지급하는 몇몇 기술 회사 중에 하나이다. 현재 주가에서 Microsoft 배당금의 0.77% 애플의 배당금은 0.6이다. Microsoft 배당금은 지난 5년 동안 9.4% 증가했다. Apple이 지난 5년 동안 배당 성장률은 10.4% 그래서 두 회사는 지난 5년 동안 매는 배당금을 늘려왔다.

배당금 차이는 크지 않지만 PER 관점에서 보면 애플은 현재 28.66 최근 5년간 평균 PER은 21로 현재 주가는 여전히 비싸다고 볼 수 있다.

Microsoft 현재 PER은 36.1 최근 5년간 평균 PER은 39.6이다 그래서 예전보다 지금이 더 싸다. 따라서 향후 Microsoft의 확실한 발전을 고려할 때 마이크로소프트가 조금도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다고 투자 전망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

결국 애플과 Microsoft는 사실 장기적 투자를 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하고 좋은 기업이다. 해외 주식을 생각하고 있고 우량한 기업을 생각하고 있다면 애플과 Microsoft 정도를 고려하여 자신의 정확한 기업 분석을 통한 현실적인 투자로 장기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이 보다 현명하다고 생각된다. 

 

 

 

 

'비즈니스와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론 머스크 트위터 인수  (0) 2022.04.30
애드센스 광고 노출 실제 모습  (0) 2022.04.26
애플주식  (0) 2022.04.25
치킨값 인상  (0) 2022.04.25
넷플릭스 주가  (0) 2022.04.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