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프와 장비

골프 연습장 크기별 장단점 비교

by 투피플 2022. 4. 17.
반응형

흔히 인도어라고 하는 대형 골프 연습장에서 드라이버 끝을 보고 우드 치면서 요를 치면서 자신의 볼을 확인하고자 하는 욕구가 모든 골프에게는 있다. 그러나 반드시 긴 골프장에서 치는 것이 절대적 장점으로 작용할 수만은 없다. 작은 연습장과 각각 장단점을 알아보자.

 


대형 골프 연습장 (인도어) 장점


그물망 끝이 200M 가까이 돼서 어지간히 드라이브를 멀리 치지 않는 골퍼의 경우 드라이버 연습장 끝 그 물을 맞추기가 힘들 정도로 긴 골프 연습장에 있다.

긴 골프 연습장의 장점이라고 보면 내 볼이 정확히 어떻게 휘고 교정된 볼의 끝이 연습한 효과만큼 반듯하게 나가는지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좋은 장점이 있다.

또한 일층 타석을 이용할 경우 거의 대부분 어프로치 연습을 직접 할 수가 있어 10미터 20미터 30미터 등의 어프로치샷을 직접 시연해 봄으로써 필드에 나가서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우드나 아이언의 경우 실제로 볼이 떨어지는 저점 캐리 거리를 알 수 있게 되어 자신의 비거리를 측정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대형 골프 연습장 단점


위에서 언급한 장점이 있는 반면에 거리가 긴 골프 연습장의 경우 과도한 힘을 사용하게 되어 좋았던 스윙이 무리하게 진행될 수가 있다.

따라서 처음부터 굳어져온 자신의 스윙 패턴 즉 파워 상태가 자신의 일정 리듬보다 더 오버되어 힘을 쓰게 되거나 손에 힘까지 많이 쓰는 경우가 있어 스윙이 자칫 잘못하면 틀어지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주위 사람들을 보고 시각적 관점이 먼저 학습되어 자신의 스윙과 관계없이 리듬이 빨라질 경우가 있으며 그로 인해서 고유의 리듬 템포 균형이 흐트러지기 쉽다.

긴 채 위주 연습을 할 수밖에 없어 숏 게임 연습량이 상대적으로 줄어들며 특히 웨지와 퍼팅 연습이 확연히 줄어든 경우가 많다. 

 



짧은 골프장이나 실내 연습장


비거리가 100 미터 이내의 짧은 골프 연습장도 굉장히 좋은 효과가 있다.

볼 보다 스윙 폼을 우선시하여 연습하게 되어 상대적으로 안정된 골프 스윙을 할 수 있다.

대형 연습장에 비해 볼이 나가는 비구선을 끝까지 확인할 필요가 없어 잘못된 볼은 즉시 확인을 하고 수정이 가능하며 골퍼가 자신의 스윙 폼을 완성하기에는 최적 조건이다.

아이언 위주의 연습 방법이나 어프로치를 보다 다양화할 수 있고 많이 연습할 수 있게 되어 실제 필드에 나가서 성적이 더 좋아질 가능성이 다분하다.

웨지 샷이나 피칭 웨지의 경우 힘을 많이 쓰지 않고 정교한 샷을 구사할 수 있어 실제 필드에서 좌우 편차를 줄이는데 짧은 연습장이 유리할 수도 있다.

실내 연습장이라 짧은 골프 연습장에는 퍼팅 그린이 있어 퍼팅 그린에서 연습할 수 있는 시간이 오히려 많아져 퍼팅에 대한 능력도 같이 향상될 수 있다.

 

 



마무리 글


계절별로 좋은 점과 단점이 있을 수 있으나 두 연습장을 병행해서 나가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며 필자의 경우 처음 시작하는 시작하는 사람이라면 짧은 연습장이나 실내 연습장에서 충분히 스윙 폼을 완성시킨다는 개념으로 연습 시간을 갖는 게 좋다.

공의 끝을 주목할 필요 없어서 단거리 짧은 골프 연습이나 실내에서 다른 사람의 안정된 스윙이나 파워풀한 스윙을 같이 비교해서 자신에게 맞는 스윙 방법을 채택할 수도 있고 선생님들의 조언을 근거리에서 가깝게 들을 수 있어서 자신에게도 많은 도움이 된다.

최적 방법은 집 주위에 있는 작은 규모의 연습장을 자주 다니면서 일주일에 한 번 정도 롱 드라이밍 레인지 연습장을 찾아가서 찾아가서 볼끝을 한 번씩 관찰할 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게 가장 좋은 연습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또 다른 방법으로 연습장을 가면 1층 2층 3층을 타석의 구분하여 받지 말고 무조건 바로 들어갈 수 있는 곳으로 가서 연습하는 게 좋다. 왜냐하면 1층 가운데만 고집할 경우 왼쪽 벽이 막힌 경우나 오른쪽 벽이 막힌 경우의 샷을 간접 경험해보기 어려우며, 3층에서 샷을 할 경우 아래로 향하는 티샷을 필드와 비슷하게 경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골프 연습장은 길고 짧고에 대해 고민하지 말고 연습하는 층을 다양하게 해서 많은 연습을 하는 게 가장 좋다.

반응형

'골프와 장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골프웨지 추천  (0) 2022.04.18
테일러메이드 스텔스 드라이버 실거리 측정  (0) 2022.04.17
골프장 비 신사적 행동 꼴불견  (0) 2022.04.16
골프 매너  (0) 2022.04.16
OB 선상 OB 말뚝 구분법  (0) 2022.04.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