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몸에 좋은 식재료

미역의 영양소

by 투피플 2022. 6. 16.

미역은 손쉽게 구할 수 있고 식재료 사용이 편리하다. 또한 미역은 미네랄을 중심으로 영양이 풍부한데 그 효능을 어떤 것이 있을까?


미역의 주요 영양소

미역은 미네랄이 풍부하다. 미역은 마그네슘, 요오드, 칼슘등의 미네랄이 많이 포함하고 있다.

마그네슘
이빨이나 뼈의 형성에 쓰인다.체내의 효소의 정상적인 기능과 대사를 돕는다.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압을 낮춘다

요오드
신진대사를 촉진한다.아이의 경우는 성장 호르몬의 대사를 촉진하는 성장을 돕는다

칼슘
이빨이나 뼈를 튼튼하게 한다.

미역은 해조의 대표격이지만, 해조류는 저열량이라는 이미지 그대로, 미역도 칼로리가 낮은 식재료이다. 당질도 거의 포함되지 않아 더욱 대사를 돕는 영양소가 많이 포함된 것으로 다이어트에 좋다.

신체의 성장을 돕는 요오드와 칼슘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아이들도 적극적으로 먹어도 좋은 식재료이다.

다만, 요오드는 신체에 필수 영양소인 반면, 많이 섭취되면 불균형이 초래될 수 있는데 우리나라 사람들의 섭취량과는 거의 상관없다.


미역의 주요 성분


미역에는 더 주목할 영양소와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미역은 비타민 K도 포함하고 있다.

비타민K는 다친 때에 혈액이 뭉치는 작용을 돕거나 뼈의 형성을 촉구하는 작용을 하는 영양소이다.

비타민K는 골다공증에 좋은 성분이며 여성들에게 필요한 영양소이다.

또 미역의 영양소로 주목받는 것이 알긴산 칼륨, 푸코산틴이다.

후코이단과 알긴산 칼륨은 각각 식물 섬유의 일종. 미역 등 해조류 외에 일부의 야채와 버섯에도 많이 들어있는 성분이다.

미역의 점액의 성분이 푸코이단과 알긴산 칼륨이다.

후코이단은 위암의 원인 파일로리균을 살균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으며 간 기능 개선과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 작용이 있다는 보고도 있다.

알긴산 칼륨은 혈압을 낮추거나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배출하는 효과가 있다.

후코이단과 알긴산 칼륨은 식물 섬유이기 때문에 장내 환경을 조성하는 기능도 당연히 있다.

푸코산틴은 일부의 해조류나 채소에만 포함되는 색소의 일종으로 항산화 작용이 있고 지방 연소를 촉진한다. 게다가 푸코산틴은 항암 작용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미역은 매우 친밀한 식재료이면서 신체의 다양한 부분에 효과를 발휘하는 슈퍼 푸드로써 조금씩 적당량을 섭취하여도 좋다.

미영의 성분
미역의 영양소

'몸에 좋은 식재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녹차의 성분 카테킨  (0) 2022.06.28
녹차의 효능  (0) 2022.06.28
홍삼의 효능  (0) 2022.06.09
인삼의 효능  (0) 2022.06.09
두부의 효능  (0) 2022.06.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