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몸에 좋은 식재료

참외의 영양과 효능

by 투피플 2022. 8. 8.

달콤하고 시원한 맛의 참외는 예로부터 장수를 기원하는 과일로 여겨왔으며, 동의보감에는 열을 내리고, 황달과 이뇨작용 등에 뛰어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각종 비타민과 칼슘, 마그네슘 등을 비롯하여 20여 종의 아미노산과 활성 성분인 쿠쿠르비타신이 풍부해, 항암, 항산화, 간 보호, 신경 안정 등에 좋은 건강식품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참외를 먹어야 하는 이유 


1. 혈관 건강
참외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관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참외에 함유된 펙틴이라는 식이섬유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주며, 참외에 들어 있는 가바 성분은 혈압을 낮추고 혈전 생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2. 항암효과
참외에는 해충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만드는 쿠쿠르비타신이라는 살충 성분이 함유돼 있어 암세포의 발생과 증식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되며, 유방암, 간암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참외 껍질에는 항암 작용을 하는 쿠쿠르비타신 등의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참외를 먹을 때 껍질째 먹는 것이 항암 예방에 더욱 효과적이다.

3. 면역력 강화
참외에는 베타카로틴, 비타민C, 엽산, 칼륨, 철분, 아연 등의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체내 면역체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감기 예방 및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된다.

참외에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변환되어 면역체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며, 참외껍질에는 과육보다 면역 성분과 생리활성물질이 5배나 많다고 한다.

4. 간 기능 보호
또한, 참외에는 비타민C, 포도당, 과당 등이 풍부하기 때문에 피로 해소에 좋으며, 참외에 들어 있는 베타카로틴은 체내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간 기능 보호에도 도움이 된다.

 


5. 피부미용
참외에는 피부미용에 좋은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피부를 보호하고, 미백, 주근깨 등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참외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비타민 등의 항산화 성분은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피부 주름 개선 및 피부 노화 방지에도 도움이 되는 것이다.

6. 장 건강
참외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촉진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배변 활동을 도와 변비를 예방하며, 장 건강 증진에도 도움이 된다.

참외 씨와 태좌에는 식이섬유가 더욱 풍부하여, 참외 씨를 많이 먹지 않는 이상 배탈이 날 염려는 적기 때문에 참외 씨를 적당히 먹는 것이 장 건강 증진 및 변비 개선에 더욱 효과적이다.

7. 다이어트에 좋다. 
참외는 칼로리가 낮고,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쉽게 높여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참외 씨와 태좌 부분에 당분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다이어트할 때는 씨 부분을 제거해서 먹는 것이 좋으며, 참외에는 칼륨의 함량도 높기 때문에 몸속의 노폐물을 배출하는 등 이뇨 작용에도 효과적이다.

8. 임산부 건강에 좋다. 
참외에는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뇌 신경계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치매 예방에 좋으며 태아 발달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임산부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참외는 수분의 함량이 90%에 달해 등산이나 운동 등으로 땀을 많이 흘렸을 때 갈증 해소에도 좋으며, 참외에 함유된 엽산과 철분은 빈혈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참외 부작용


참외는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몸이 차거나 아랫배가 찬 사람이 섭취할 경우 배탈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며, 또한 참외는 칼륨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심장 질환자나 신장 질환이 있으신 분은 참외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다.

참고로, 참외를 껍질째 드실 경우에는 병해충 방제를 위해 사용되는 농약이 묻어 있을 수도 있으니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깨끗하게 세척해서 드시는 것이 좋다.

'몸에 좋은 식재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스민 차  (0) 2022.10.21
들깨 칼국수  (0) 2022.10.20
쑥의 놀라운 효능  (0) 2022.08.08
두릅의 효능  (0) 2022.07.18
부루베리  (0) 2022.07.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