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프와 장비

TOUR AD 샤프트 구질 분석

by 투피플 2022. 4. 4.

TOUR AD 샤프트를 기준으로 구질을 알아보고 자신에게 맞는 탄도와 강도를 예측해본다. 정확한 것은 피팅 전문가의 노력에 의해 탄생되는 게 확실하지만 기본적으로 골퍼도 어느 정도 알고 있어야 올바른 피팅이 되고 있는 것인지를 짐작할 수 있다.   

 

TOUR AD 샤프트 탄도와 구질 분석표

TOUR AD 샤프트 구질
TOUR AD 샤프트 구질 분류

A B C D는 탄도를 구획별로 나눈 것이다.

 

 

TOUR AD 샤프트 특징 분석

위로 갈수록 샤프트 강도가 소프트해서 높은 볼을 구사 할수 있도록 제작된 것이고 아래는 저탄도, 견고하고 딱딱함이 가장 센 것으로 보면 된다.

좌측으로 갈수록 샤프트가 상대적으로 소프트해서 끝 부분이 휘어질 수 있게 만들어져서 드로우가 나올 확률이 높으며 우측으로 가면 상대적으로 딱딱해서 페이드볼이 나오기 쉽게 도어 있다. 

이중에 하나라도 써본 경험이 있다면 대략 내가 사용했던 샤프트에 비해 다른 샤프트는 이렇겠구나 하는 특성을 이해 할수 있다.

그룹 A는

강하고 비거리가 나는 두가지 모두를 충족하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으며 QT가 기준이 된다고 볼 수 있고 골퍼 중에는 힘이 있고 스윙 스피드오 나는 사람에게 어울리는 샤프트이다.

그룹 A에서의 융통성으로 구질이 좋은데 가벼우면 같은 샤프트에 무게를 늘리는 방법이 좋으며 조금만 더 딱딱했으면 좋겠다 할 경우는 BB 쪽이나 DI계열이 맞다.

 

그룹 D는

일반 골퍼들이 많이 사용하여야 하는 샤프트 군에 속한다. 포괄적으로 도표의 중간 윗부분이 표준이라고 하면 윗부분 좌측은 거리와 탄도를 좋게 가져올 수 있는 장점이 있는 샤프트이다.

GT나 MT는 일반 골퍼들에게 너무 좋은 샤프트 계열이며 스윙은 괜찮으니 탄도를 더 확보하고자 한다면 MJ로 갈아타면 거리와 탄도를 확보할 수 있다. 그러나 힘 있는 골퍼의 경우는 다르다. 일반적으로 비거리 증대의 목적도 있다.

 

그룹 C는

파워히터 전용으로 보면 된다. 일반적으로 남자 프로 선수들이 사용하면 좋은 탄도와 구질이 나온다. 스윙의 파워와 힘으로 샤프트를 충분히 이겨낼 수 있어야 좋으며 잘 매칭 되면 최고의 비거리와 방향을 보장받을 수 있다.

일반 골퍼가 이 샤프트 군을 다루기에는 볼이 뜨지 않고 푸시가 나서 힘들 것이다.

이 타입은 강하고 안정성이 있는 볼을 구사하게 위한 샤프트 군이라고 보면 된다.

 

그룹 B는

위 그룹 A와 정반대의 개념으로 이해하면 빠른데 이론적으로는 가능하나 실제로 생산되어 나오는 모델이 드물다. 킥 포인트를 어디에 두느냐가 관건인데 저 탄도를 유지하고 드로우를 내기 위해 샤프트로 끝은 소프트해야 한다. 참고로만 알고 있으면 될 것으로 본다.

 

기타 

위 도표는 어떠 브랜드라도 같은 공식을 적용할 수 있으며 도표상으로 나타나지 않은 샤프트의 무게를 여기에 접목하면 더 큰 가짓수의 증가로 나타난다. 예를 들어 다 좋은데 조금만 무거운 경우는 한 단계 샤프트 무게를 올리면 되고 무게만 조절되면 좋겠다는 경우는 한단계 무게를 감해주면 골퍼의 특성에 맞게 조절이 가능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