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프와 장비

드라이버 샤프트 선택 방법 (무게와 강도)

by 투피플 2022. 4. 4.

드라이버 샤프트는 자신의 스윙 스피드와 드라이버를 휘두를 수 있는 힘에 의하여 결정되어야 한다. 처음 드라이버를 선택하여야 한다면 일반적인 통념보다 기계적으로 판단하고 데이터에 의한 기준을 믿어 볼 필요도 있다.

 

 

드라이버 샤프트의 무게

골프 클럽은 너무 무거우면 휘두르기가 어렵고 반대로 너무 가볍다는 스윙자체가 매우 불안정하게 된다. 따라서 자신의 힘이나 체력에 맞는 무게의 채를 골라야만 한다.

 

기본적인 예를 들면 헤드 스피드가 42m/s정도의 골퍼라면 샤프트는 무게는 50그램대가 적당하고 드라이버 총중량은 300그램 전후가 기준이 되어 야 한다. (개인 의견이 아니고 해외의 데이터를 인용한 것임)

헤드 스피드 45m/s정도면 샤프트무게는 60그램대, 드라이버 총중량은 310그램 전후가 좋다.

이런 기준으로 아이언에 대한 기준선도 대략 정해지는데 그 기준은 다음과 같다.

7번 아이언의 경우 드라이버의 헤드 스피드가 42m/s정도의 골퍼라면, 스틸 샤프트를 기준으로 중량은 90~100그램대에서 총 중량 400그램 정도가 스윙에 가장 적합하다.

또 드라이버의 헤드 스피드 45m/s정도면 아이언 샤프트 중량은 110~120그램대, 총 중량 410그램 정도가 매칭이 잘된 것으로 평가한다.

 

드라이버 샤프트의 중량은 그것 하나로 끝나는 것이 아니고 같은 사람이 스윙을 하는 것이니 다른  클럽의 중량에도 큰 영향을 주게 된다. 예를 들어 스틸 무거운 것을 쓰는데 드라이버만 가볍게 해서 40그램대를 쓰면 아이언이 말썽을 일으키거나 드라이버가 문제가 반드시 될 수 있다는 게 데이터로 증명되고 있다.

모든 클럽의 전체에서 같은 곡선에 의해 완만한 경사의 분포를 이루는 무게와 강도로 세팅되어야 골퍼가 클럽별로 이질감을 느끼지 않아 좋은 스윙을 기대 할 수 있다. 

완벽한 궁합의 인연을 연결해주는 소개팅 앱, '미리'

 

사프트의 강도 (플렉스)

 

샤프트의 플렉스는 이렇게 나눈다.

L(레이디), A(시니어), R(레귤러), SR(중간), S(스티프), X(엑스트라)

드라이버 샤프트 강도 구성표
드라이버 샤프트 강도 구성표

 

주로 6종류가 나누지만 같은 표기를 한다고 해서 모든 브랜드가 동일한 것은 아니다. 브랜드나 모델 별로 통일된 기준이 없는 것이다.

같은 "S"로 표기되어 있어도, 모델에 의해서 샤프트 강도는 각가 다르다.

여러 사람의 의견이나 데이터를 참고로 각 모델 어느 정도의 강도인지 사전에 확인할 필요가 있다.

부드러운 샤프트는 비거리를 내기 쉽다. 그러나 공이 잘 휜다는 것을 감안하여야 한다. 반대로 딱딱한 샤프트는 공을 멀리 보내기는 힘들지만 방향성이 확보가 되는 것이므로 둘 중에 자심과 맞는 샤프트를 골라야 한다. 대안으로 중간 SR이 있지만 강도가 자신이 원하는 정도의 힘이 나는지 꼭 알고 구입해야 한다. 

무조건 S 라는 식으로 표기에 얽매이지 말아야 한다.  

 

최근 샤프트의 경향 

 

프로들의 경우에서 샤프트 변화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프로들이 비교적 가벼운 샤프트를 선호하는 것으로 바뀌고 있으며 일반 골퍼들도 다르지 않다. 예전에는 순정 샤프트도 75g 정도의 샤프트도 다수 있었지만 지금은 바뀌었다.

가벼운 샤프트도 확실한 샤프트, 이른바 경질 모델의 종류가 늘어났기 때문에 무거운 샤프트에서 가벼운 샤프트에 체인지 하는 골퍼가 적지 않다.

경량 샤프트라면 초보자나 힘 없는 시니어용 이미지가 강했는데, 스윙이 쉽고 임팩 맞추기 수월한 가볍고 튼튼한 샤프트의 등장으로 PGA 투어 선수에서도 경량 샤프트 사용자가 늘고 있다.

지금은 완전히 일반적으로 되었지만 거의 모든 브랜드에서 로프트를 조정할수 있는 장치를 장착하여서 골퍼들이 쉽게 드라이버의 탄도와 난이도를 바꿀 수 있게 되었다.

실제 스텐다드에서 1도 높이고 D(드로우) 쪽으로 고정 장치를 변화시키고 스윙을 해보면 놀라운 볼의 구질을 볼 수있다. 그만큼 골프장비는 예민한 것이며 그 1도 변화로 드라이버가 갑자기 쉽게 다가오는 경우도 있으니 꼭 경험해 보길 권유한다.

'골프와 장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형별 드라이버 선택 방법  (0) 2022.04.04
TOUR AD 샤프트 구질 분석  (0) 2022.04.04
숏퍼팅 성공 방법  (0) 2022.04.04
드라이버 샤프트 선택 방법 순정품과 특주품  (0) 2022.04.03
백돌이 대 탈출  (0) 2022.04.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