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몸에 좋은 식재료

계란 효능

by 투피플 2022. 6. 2.

계란은 예전부터 자양 강장 식품이었다. 오늘날은 좋은 영양제나 다른 식품이 많고 계란이 흔해져서 그 효능이 많은 각광을 받고 있지 않지만 아무리 비교해도 계란처럼 좋은 영양의 식품이 없다.

세계 각국에서 먹고 있고 사랑받는 계란은 한식 양식 중 어느 요리 방법에서도 맛있는 먹을 수 있는 만능 재료이다. 계란의 영양소와 좋은 효능에 대해 알아본다.

 


계란의 영양 성분과 효능


1. 몸의 구성에 필요한 단백질

단백질은 인간의 몸을 만들고 있는 소중한 성분이다. 근육만 아니라 뼈, 손톱도 주성분은 단백질이므로, 매일 섭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달걀 1개(M사이즈 정미 50g)에 포함되는 단백질은 무려 6.1g으로 많이 포함되어 있다. 단백질이 많기로 유명한 두부의 경우 3.5g(*50g당) 정도이니 계란의 단백질 포함량이 상당하다.

2. 신체 유지에 필요한 지방

지방은 섭취하면 비만 등 건강을 해치게 되는데, 인간에게는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이다. 그리고 달걀에 포함되는 지방은 거의 노른자 속에만 있고 노른자의 약 30% 정도이다. 계란의 지방 속에는 레시틴이라는 인지질의 일종이 포함되어 있는데 인지질은 인간의 세포막을 구성하는 주성분으로 생명 유지와 뇌 기능 등에 깊이 관여하고 있다.

또 인지질은 동맥 경화나 고혈압증의 예방 효과를 가지고 있다. 


3. 달걀노른자에는 지방이 많다? 

달걀에 포함되는 지방의 양을 다른 식품고 비교해 보자.

식품 이름  지질량(g)
계란 10.2
쇠고기 등심 37.4
돼지고기 등심 19.2
닭고기 다리살 14.2

이처럼 계란의 지방은 결코 많지 않다. 꼭 필요한 정도에 불과하다. 노른자에는 지방질이 포함되어 있어서 먹는 것을 회피하는 분들도 있지만 그 정도는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기본 정도라고 보면 된다.

4. 미용과 피로에 효과가 있는 비타민

달걀에는 지용성 비타민과 수용성 비타민의 양쪽이 포함되어 있다. 지용성 비타민으로는 항산화 작용이 있는 비타민 A나 비타민 E는 피부의 기미나 주름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기대할 수 있다.

또, 계란에는 수용성 비타민인 비타민 B군도 많아 피로 해소,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게 한다 것이다.

5. 신체 활동을 지원하는 미네랄

달걀에는 다양한 미네랄이 포함되어 있는데, 칼슘과 철분 등 인간에게 부족하기 쉬운 영양 성분이 많은 식품입니다.
신체 활동을 지원하는 미네랄은 서플리먼트 등의 영양 보조 식품에서 섭취하지만 가능하면 평소의 식사에서 섭취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이 많다.

 

6. 완벽한 식품 계란

일반적으로 "완전 영양 식품"이란"영양소를 과부족 없이 포함하고 것으로 본다. 계란의 구성 성분을 보면 사람에게 필요한 영양소가 빠짐없이 포함되고 있기 때문에 그렇게 불리기도 하며 또 완전 영양식으로 불리는 또 다른 이유로, 달걀에는 양질의 단백질이 포함된 것으로 손꼽힌다.

달걀에 포함되는 단백질은 쇠고기, 우유보다도 몸에 흡수되기 쉬운 것을 알려져 있다. 이러한 단백질을 가장 쉽게 공급할 수 있는 식품이기 때문에 완벽한 식품 계란이라는 호칭을 사용하였을 것이다.

그렇지만 이처럼 완벽한 계란에도 보족한 성분이 있다. 달걀에는 식물 섬유와 비타민 C은 포함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의 영양 성분은 몸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므로 식사 때 채소나 과일을 함께 먹는 것으로 보충하여야 한다.

7. 삶은 계란과 날 계란

삶은 계란으로 열에 약한 영양 성분은 조금 줄어드는데 거의 바뀌지 않는다. 그래서 좋아하는 방법으로 섭취하면 된다.
결론적으로 계란은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다. ·식물 섬유와 비타민 C는 포함되지 않아 다른 식품으로 보완할 필요가 있다. 삶은 달걀을 많이 먹은 만큼 근육이 늘어나는 것은 아니다. 과도한 단백질만 늘어나는 결과로도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몸에 좋은 식재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배추 효능  (0) 2022.06.03
솔순 효소 만드는 법  (0) 2022.06.02
토마토의 효능  (0) 2022.06.02
수퍼 푸드 타임지 선정  (0) 2022.05.31
브로콜리 효능 (브로컬리)  (0) 2022.05.3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