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프와 장비

골프화 선택 #2

by 투피플 2022. 3. 29.

골프장을 다녀오면 일부 사람들이 발 통증을 호소하거나 발톱이 빠질것처럼 통증이 있는 경우가 있는데 왜 그런지 알아보고 대체 방안을 찾아본다.

 

  • 골프화 선택 기준

골프화를 선택할때 처음 어떤 골프화를 신었는지 매우 중요하다. 지금은 많이 변했지만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정통 구두형 골프화를 남성들 뿐만 아니라 여성들도 선택을 많이 했다.

그러나 지금은 정통 구두 형 골프화를 신는 사람이 그리 많지 않고 운동화 형 골프화를 착용하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구두형 골프와는 분명한 장점이 있다. 깔끔해 보이며 바디라인이 골프화와 매칭이  잘되어 예쁜 핏을 표현할 수가 있다.

구두 형 골프화는 발 볼이 좁고 발등이 높지 않은 사람에게 상당히 유리하다 반대로 발 볼이 높거나 발 등이 높은 경우 골프 하는 중간에 발등이 많이 불편하고 특히 발볼이 넓은 사람은 새끼발가락에 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가 있다.

 

  • 자신의 발 모양 확인

자신의 발 모양이 어떤지 정확히 보고 판단해야 한다.

첫째로 기본형 발인데 한국사람의 전형적인 상태로서 볼이 약간 넓고 발등은 조금 솟아 비교적 어느 신발에도 잘 맞으며 걸을 때 별로 발 통증이 없는 스타일이다.

두 번째는 길고 날카로우며 발등이 낮아 서양식의 발이라고 일컫는 정장 구두가 예쁘게 잘 어울리는 발이다. 몸무게에 따라 다르겠지만 비교적 오래 걷는 것은 무리가 있다.

세 번째는 거의 보기가 힘들 정도로 특이한 발 형태로 전체가 동글동글한 발 모양이다. 몸이 어느 정도 있는 사람에게도 나타나지만 전체 몸의 형태가 위에서 봤을 때 동그란 사람의 발이 이 형태에 들어가는 경우가 많다.

 

  • 골프화 세부 모델 확인

1.정통 구두형 골프화

위에서 언급한 발이 길고 등이 낮은 사람이 신고 활동하기에 좋다. 핏이 예뻐서 골프를 신사 운동으로 분류하는 사람들이 많이 찾으며 격식을 갖추는데 제 몫을 한다.

브랜드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천연 가죽을 사용하는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비교적 값이 나간다.

색상은 주로 화이트 계열이나 브라운 검정 세 가지가 무난하며 구두형 골프화가 너무 튀면 오히려 보는 사람에게는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2. 구두형 골프화 업그레이드 버전

정통 구두형 골프화는 앞과 뒷면이 굽으로 구분되어 있다. 즉 구두와 같은 모양을 하고 있는데 많이 걷는 골프장에서 이 구두형은 상당히 힘들다.

또 산악형 골프장에서 오르 내리면 구도가 옆으로 늘어나는 문제가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밑창을 운동화 형으로 평탄하게 제작하여 걷고 오르는데 문제가 없이 제작한 골프화이다.

푹신한 소재를 많이 써서 밑창만 따로 교체할 수 있는 브랜드도 있다.

멋과 기능성을 다 추구하려면 이런 형태의 골프화도 좋다.

 3. 운동화 형 골프화

골프화 중에서 현재 가장 많이 판매되는 운동화형 골프화이다. 

각 브랜드 운동화에 거의 같은 윗모양을 활용하고 밑창만 골프 전용으로 달리 교체한 모양으로 보면 된다. 모델별로 상이하나 일단 편하고 가볍다. 묶는 끈을 이용하여 발등의 높이에 따라 다르게 연출이 가능하며 누구에게나 잘 맞는다. 하나의 단점이라고 하면 정장형 골프바지와 잘 맞이 않는다.

양복을 입었는데 운동화를 신은 것과 비슷하므로 이런 운동화형 골프화를 신을 때는 캐주얼한 차림을 연출하여 젊음을 강조하는 게 오히려 좋다.

여러 색상이 있으나 골프 복장 자체가 화려하므로 골프 신발을 복장과 반대로 가는 것이 좋다. 옷이 화려하면 골프화는 색상을 자재하고 골프화가 화려하다면 바지를 잘 매칭 하여야 보기 좋다. 

 

 4. 운동화 업그레이드 버전

브랜드에서 골프화가 나오는데 족보가 완전히 다른 모델이 있는 경우가 있다. NIK* 브랜드에도 조던이라는 골프화를 론칭하여 많은 고객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일단 볼이 넓은 모델을 선택할 수 있다.

밑창이 두껍고 평평한 일자형으로 되어 있어 발이 앞으로 쏠리지 않아 발가락 통증이 있는 사람에게 최고의 선물이다.

이런 형태의 골프화를 아직 신어보지 않았다면 바로 구매하여 필드에 가보면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다.

높낮이가 거의 없고 하단이 두껍고 딱딱하여 어드레스나 피니쉬 잡기가 대단히 수월하다. 구두형의 장점을 활용하였고 운동화의 편안함을 다 갖춘 좋은 골프화이다.

 

 

  • 골프화 사이즈 선택

몸 무게가 있는 사람은 와이드 모델이나 푹신한  버전 그리고 하단이 두꺼운 형태를 구매해야 발이 편하다.

골프양말을 가지고 가서 골프화를 신어보고 끈을 묶어 발이 불편하지 않아야 한다.

한번 불편한 골프화는 계속 불편하니 처음 신어봐서 불편하면 그 모델은 제외하여야 한다.

골프화를 착용한 다음 뒤꿈치에 손을 넣어 손가락 하나 정도나 그보다 조금 더 적게 여유가 있는 제품을 고르는 것을 추천한다.

골프를 하다 보면 많이 붓고 발이 처음 상태와 다르게 되는 경우가 많아 딱 맞는 골프화는 불편을 초래할 수 있다.

골프화
조던 골프화

'골프와 장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언이 무겁게 느껴질때  (0) 2022.03.31
드라이버 비거리가 감소  (0) 2022.03.30
드라이버 저렴하게 취득하기 #2  (0) 2022.03.28
드라이버 저렴하게 취득하기 #1  (0) 2022.03.28
아이언 실거리  (0) 2022.03.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