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일상

편백나무의 효능

by 투피플 2022. 7. 18.

편백나무집이나 삼림욕은 사람들에게 좋은 휴식과 건강을 준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것처럼 피톤치드를 방출하고 릴랙스 한 상태로 몸과 마음을 정리할 수 있는 효과를 가져다 주기 때문이다. 편백 소재를 집안에 많이 사용하는 이유도 가족의 건강과 편안한 휴식을 위한 것이라 볼 수 있다.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피톤치드 


피톤치드는 높은 항균성과 함께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가 있다. 편백은 피톤치드의 함유율이 높으며 목재로서도 충분히 좋은 기능을 할 수 있다고 알려진다. 편백에 포함되는 나무 향기는 뇌의 활동과 자율 신경 활동을 진정하고 편하게 한다. 혈압 저하, 맥박의 안정, 숙면 등 수많은 효과를 가져다 준다.

편백 집에 살면서 수면이 좋아진 경우가 상당히 많다.
철골구조나 아파트에 살다가 잠 못 이루는 경우가 많아 피곤이 쉽사리 가시지 않는 경우가 흔한데 이럴 때는 의도적으로 편백 삼림욕을 해보고 편백으로 구조가 된 방에서 잠을 청해 보는 것도 효과가 있다. 

방충, 살균 작용
편백이나 노송 나무의 성분에 자신을 방어 효능이 있는 좋은 것이 많은데 이는 방충과 살균에 뛰어난다. 일본 사람들이 편백 탕을 즐겨하는 이유도 이와 무관치 않다. 모재로 된 이후에도 그 힘은 지속되어 벌레가 발생하기 어렵고 부패하기 쉬운 조건에서도 나무 고유의 성질을 잘 지키는 것으로 알고 있다.


건물 전체와 사람의 몸에 좋은 편백의 효능


편백은 방충, 살균 효과가 있는 정유 성분을 많이 갖고 있다. 편백 나무로 집을 만들면 나무가 다른 생물에 갖고 있는 방충, 흰개미 방제 효과 등 다양한 기능을 우리 집에 대비할 수 있다. 의학적으로는 편백의 성분이 감염으로 문제시되는 MRSA(메티실린 내성 황색 포도상 구균)의 발육을 막고 목재를 갉아먹는 병원 균에도 유효하다고 한다.
편백 노송 나무의 효과를 보기 위해 방에 편백 나무를 사용하여 마감하였는데 아이의 아토피가 많이 개선되었다는 의견이 있다. 편백은 피부질환 개선의 효과가 분명 있다.


쾌적한 습도


벽에 나무 편백 이나 나무판자를 붙인 방과 실크벽지 붙인 방에서 실내를 가습 제습을 살펴보면 확연한 차이가 있다. 실크벽지를 붙인 방에서는 습도가 크게 변화하지만 이상하게도 나무판자와 편백의 방은 안락한 습도에 거의 일정하게 유지된다. 이것이 나무 조습 기능의 효과와 목조 주택의 뛰어난 조습 기능이 발휘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는 집 전체를 기분 좋은 튼튼하게 유지한다.

 스트레스 해소
우리 몸에서 각종 스트레스에 반응하여 분비 되는 부신피질 호르몬 중의 하나인 코르티솔은 스트레스에 반응한다.
이렇게 스트레스가 극심할 때 편백나무의 향을 맡으면 코르티졸 호르몬이 줄여 든다고 한다. 스트레스 해소와 함께 스트레스로부터 정신적 안정을 유도하고, 두통이나 우울증, 불면증에도 편백나무 효능을 느껴볼 수 있다.

편백나무
편백의 효능

 

'건강한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매의 증상  (0) 2022.07.29
백년초 효능  (0) 2022.07.19
다이어트 부작용 예방  (0) 2022.07.13
골다공증 예방을 위한 식생활  (0) 2022.07.13
하루 수분 섭취량  (0) 2022.07.04

댓글